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뜰교통카드는 카드사와 정부가 손잡고 대중교통비 지출에 부담이 큰 서민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보행,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동시에 활성화할 수 있는 수요관리 정책입니다.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을 통한 보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일리지를 지급하며,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최대 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달부터는 이동 거리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횟수가 60회까지 늘어나면서, 최대 2만 7천 원까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고, 저소득층의 경우 많게는 6만 6천 원까지 적립 가능합니다.

 

적립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 이용 시 출발지에서 승차점까지 이동거리, 하차점에서 도착지의 이동거리의 합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우선적으로 신청하신 다음,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출발지에서 승차지까지 보행 또는 자전거 이동거리와 하차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이동거리가 합산됩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이동거리를 확인하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출발과 도착버튼을 누른 지점의 좌표와 정류장의 거리를 계산합니다. 휴대폰에서 정확한 위치를 수집하는 경우 출도착 처리됩니다. iOS는 정확한 위치 수집을 위해 wifi 연결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자주 이용하는 출발지 및 도착지와 정류장을 미리 등록하여 거리를 계산합니다. 등록하려는 정류장이 없는 경우 근처 정류장을 등록합니다. 승차나 하차 둘 중 하나만 등록된 경우 등록되지 않은 정류장 이용의 이동거리는 적립받을 수 없습니다. 출도착 버튼이나 걸음수 측정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3. 휴대폰으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승하차 시간 기준으로 이동거리를 계산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시간 외 수집된 걸음수는 마일리지 적립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한 걸음달 60cm를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적립기준

보행 자전서 이동시, 최대 800m까지 차등 적립됩니다. 노선버스로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가 가능하며, 시외버스, 고속버스는 제외됩니다. 도시철도는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이 가능하며 경전철도 가능합니다. 여객철도는 광역철도만 가능하며,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는 제외됩니다.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 이용분이 마일리지로 지급됩니다. 61회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익월 지급됩니다. 월 15회 미만 사용 시 마일리지는 소멸되며, 첫 달은 횟수와 무관하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충남지역 방문 시 충남버스와 수도권 1호선 환승 시 환승 교통수단의 기본요금이 환급됩니다. 새천안교통, 보성여객, 삼안여객 운수사 버스 이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충청남도 도민인 경우 충남버스와 타 지역 버스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이 환급됩니다. 경기, 대전, 세종, 충북, 전북 버스로 45분 이내 환승해야 합니다. 3회 환승까지 환급됩니다. 충남운수버스를 타지 않는 경우 환급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환경의 날 또는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 2배 적립이 가능하며, 저소득층 서류 제출 시 최대 마일리지를 상향하여 적립할 수 있습니다.

 

카드발급

1. 신한체크카드는 전국 버스, 지하철, 택시 이용 시 최고 10% 캐시백이 제공되며 공항버스, 공항리무진, 공항철도 터널, 인천대교, 신공항하이웨이는 제외됩니다. 전월 실적 규모에 따라 월 캐시백 한도가 별도 적용되며, 20만 원 이상 30만 원 미만 시 최대 2,000원, 100만 원 이상 실적 발생 시 최대 7,000원 할인됩니다.

 

2. 우리체크카드는 사업 지역에 따라 이용이 가능하고 2023년 1월 기준 17개 시도 173개 시, 군, 구에 적용되고 있으며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이용 시 3,000원의 캐시백이 제공됩니다.

 

3. 하나체크카드의 경우 대중교통 캐시백의 경우 시내버스, 마을버스, 광역버스, 공항버스, 지하철, 공항철도 이용금액의 15% 캐시백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월 3만 원 이상 이용 시 최대 5,000원 한도가 있습니다.

반응형